본문 바로가기

자궁내막증 치료방법과 정의에 대하여

나이스리
반응형

"자궁 내막증" 이란? 치료방법에 대해서
오늘살펴볼  "자궁 내막증"은 자궁  안에 있어야될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서 실존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자의 대략 10~15%에서 "발생"되는 흔한 질환이네요.


"자궁 내막증"은 자궁  안에 있어야 할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  밖의 복강 내에 실존하는 것으로, 가임기 여자의 대략 10-15%에서 "발생"되는 흔한 질환이네요. "자궁 내막증"은 월경 을 하는 여자, 즉 초경에 부터 폐경에 이르기까지 송두리째 연령대에서 생길 수 있으며, 상관된 주요 통증으로는 심한 월경 통과 하복부 통증, 불임 등이 있어요. "자궁 내막증"은 그 빈도가 정말 높은 질환임에도 불구하고 수술 전 완벽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으며, 재발을 잘하고 계속적 진행하는 특성을 보여 의료에 있어서도 정말 까다롭습니다. 여자의 생식기관은 크게 자궁 과 난관[양측], 난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자궁 은 자궁 근육층과 자궁 내막으로 나누어진아요. 여자는 매달 “월경 ”을 하게 되는데, 이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 내막이 탈락되어 생기는 출혈이네요. 다수은 월경 혈은 질을 통해서 배출되며 몇몇는 난관을 통해서 복강 내로 역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어요.


1] "자궁 내막증"의 원인
1] 자궁 내막 조직의 이소성 착상설
자궁 내막 조직이 자궁  이외의 조직에 착상하여 "자궁 내막증"을 유발한다는 이론으로 월경 혈의 역류, 림프성 전파, 혈행성 전파, 의인성 전파에 의한 것으로 제시되고 있죠. 다수은 떨어져 나온 자궁 내막조직이 복강 내로 반대로 다시 들어가는 월경 혈 역류에 의한 복강 내 착상으로 해명될 수 있지만 드물게 몇몇 "자궁 내막증"은 림프성 전파, 혈행성 전파 및 의인성 전파에 의한 것으로 추측되요.
2] 체강상피 화생설[Coelomic metaplasia]
어떤 자극이 실존하는 상황에서 골반 내 복막을 구성하는 세포가 화생성 전환[metaplastic transformation; 일단 변화된 조직이 형태 및 기능적으로 다른 조직의 성상을 띠는 것]을 일으켜 "자궁 내막증"이 "발생"한다는 가설입니다.
3] 유도 이론[induction theory]
자궁 내막의 이소성 착상설과 체강상피 화생설의 두 이론을 클럽한 이론으로, 자궁 내막에서 떨어져 나온 알려지지 않은 어떤 물질이 미분화된 간엽조직[mesenchyme]을 자극하여 "자궁 내막증" 조직을 형성하게 된다는 이론입니다. 임파성 전이가 "자궁 내막증"을 일으킨다고 해명하고 있는데요
4] 면역학적 원인
정상 여자에게서도 월경 혈의 역류 현상이 대개 발견되지만 이들 중 극히 몇몇만이 "자궁 내막증"에 걸린다는 사실로 미루어 볼 때 세포매개성 면역이나 체액성 면역의 결함이 "자궁 내막증"의 "발생"에 핵심적인 원인으로 작용하는 것으로 보이고, 이를 뒷받침하는 실험적 증거들이 제시되어 있죠
5] 유전적 원인
"자궁 내막증"은 부분적으로 유전적 질환인 것으로 보인다. 일촌 여자 패밀리 중 "자궁 내막증"이 있을 경우엔 "자궁 내막증" "발생"의 불안전도가 대략 일곱배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완벽한 유전 팁이 체크되지 않는 것으로 미루어 볼 때 "자궁 내막증"은 다인자성 유전 패턴, 즉 하나에 유전자 또는 몇 개의 유전자가 아니라 복합적인 가지 유전자 및 환경적 원인에 의해 유발되는 것으로 추측되고 있죠
2] "자궁 내막증"의 "발생"과 상관된 원인들
앞에서 해명한 복합적인 원인들이 "자궁 내막증"의 "발생"과 연관이 있는 원인들이네요. 그 밖에 "자궁 내막증"이 잘 생기는 신체적, 환경적 불안전 원인에 대하여는 현재까지 세계적으로 다양한 연구를 통해서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 "자궁 내막증"의 패밀리력이 있는 경우
→ 여자호르몬 중 난포호르몬이 불균형적으로 과다인 경우
→ 초경-폐경 사이의 여자
→ 월경 주기가 짧거나[27일 이하], 월경 기간이 긴 경우엔 [7일 이상]
→ 생리양이 다양한 경우
→ 이른 초경


"자궁 내막증"과 연관된 통증으로는 심한 월경 통, 만성적 골반 통증, 성상관 시의 통증[성교통]이 제일 대개 관찰되는 통증이네요. 하물며, 임신이 잘 內 되어 병원을 방문하는 [환자]들 중 다양한 수가 "자궁 내막증"으로 진단하게된답니다.
즉, 골반의 통증과 불임증은 "자궁 내막증"의 꽤나알려진 통증으로, 다음과 같은 통증이 있을 땐 반드시 병원을 방문하여 "자궁 내막증"에 관한 상담을 받아보아야 하겠슴니다.
1] 반복적인 만성 골반동통
젊은 여자들 중 상당수는 생리 또는 성상관와 무관하게, 반복적이고 유지되는 골반 통증을 호소하는데, 이것을 “만성 골반통증”이라고 하군요. 보통세개월 이상 유지되는 것이 특징이고, 원인을 밝히기가 힘든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자궁 내막증"이 심한 경우엔 요러한 만성 골반통증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통증이 있는 여자들은 산부인과에 내원하여 "자궁 내막증"이나 기타 원인에 대한 상담이 요구하군요.
2] 월경  시의 통증
"자궁 내막증"에 의한 생리통은 주로 월경 이 있기 전 36-48시간 전에 출발되어 월경 이 끝난 후에도 수일간 유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대략 1/3의 [환자]에선 통증이 없으며, 통증은 가벼운 통증에 부터 심한 골반 통증까지 다양할 수 있어요.특히 이전에 생리통이 있던 여자에서 증아상이 좀 더 심해지는 양상을 보일 경우에 "자궁 내막증"을 의문해 볼 수 있어요. 하물며 첫 월경  후 몇 년간 생리통이 없다가 20세 이후에 "발생"한 월경 통이거나, 매달 5-6일 이상 유지되는 통증인 경우엔, 통증이 차츰 심해지는 경우엔, 월경  기간 이외에도 나타나는 골반통이 있을 때엔 "자궁 내막증" 같은 원인에 의한 생리통일 가능성이 있으므로 병원을 방문하여 상담이 요구하군요. "자궁 내막증" 여자들이 대개 호소하는 생리통에 대한 표현들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어요.
→ 하복부 및 허리 통증이 있으시다면서 다리 쪽으로 통증이 이어지지요.
→ 밑이 빠질 것 같죠.
→ 골반을 바늘로 찌르듯이 아파요...
→ 생리 중엔 대변을 볼 때도 불편하거나 아프죠
→ 하복부 통이 특히 생리 때 심하게 아프고 갈수록 심해지며, 보편 진통제도 효율가 없는데요
3] 성상관시의 통증[성교통]
성교통은 성교 시에 통증을 호소하는 것으로, "자궁 내막증"이 조금의 진행되어 "자궁 내막증"의 전형적 병변을 형성하였거나 골반 내 유착이 있을 때 나타나게 하게된답니다. 즉, 성교 시에 자궁  근방 조직이 압박되고 복막이 당겨지게 되면서 통증을 유발하게 하게된답니다.
4] 일차적 또는 이차적 불임증
가임 여자보다 불임 여자에게서 "자궁 내막증"이 좀 더 대개 관찰되고 있으며, "자궁 내막증"을 호소하는 여자는 수태 능력이 감소되어 있어요.
5] 월경  직전 또는 월경  중의 배뇨통
이 통증은 "자궁 내막증"으로 인해 직장[[대표]의 끝부분]이 자궁  뒤쪽에 유착되어 있거나 장 유착이 있는 경우에 보일 수 있는 통증으로, 심한 경우엔 장 안쪽으로 "자궁 내막증"이 침범할 수도 있어요. 따라서 장운동이나 배뇨 시의 이상 통증이 월길 연관이 있거나 반복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엔, 이에 대한 산부인과적인 진찰이 요구하고 가끔 장 [내시경]이 요구한 경우도 있어요.
6] 골반 이외의 장소에서 "발생"한 "자궁 내막증"의 통증
"자궁 내막증"은 골반 내에 제일 대개 "발생"다만, 소화기계나 폐, 신경계 등 다양하기도한 부위에도 생길 수 있어요. 소화기 계통에 "자궁 내막증"이 "발생"한 경우엔 설사, 변비, 생리 전 장 습관의 변화, 항문 출혈, 배뇨 시 통증, 복통 등의 통증이 생리주기에 따라서 "발생"할 수 있어요. 비뇨기 계통에 "발생"한 경우엔 배뇨시 통증, 빈뇨, 하복부 압박감, 요통 등의 통증이 반복적으로 나타날 수 있어요. 흉부에 "자궁 내막증"이 생긴 경우엔 기흉, 혈흉 등의 통증과 폐병변이 있는 경우엔 생리 때마다 객혈 등을 일으킬 수 있어요. 골반 이외의 장소에서 "자궁 내막증"이 "발생"하면 그 통증이 다양다만, 보편적인 특성은 통증들이 다수 생리주기와 연관성이 있다는 것이네요.

진단은?
"자궁 내막증"은 병변의 위치와 침범된 장기, 병변의 정도에 따라 복합적인 가지 다양하기도한 통증을 보이기에 병력 청취만으로는 진단이 어렵고 부인과 내진이 꼭 요구한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골반통증이나 월경 통을 호소하는 [환자]의 경우엔 통증의 양상이나 기간 등 자세한 문진이 요구하군요. 현재 "자궁 내막증"의 진단에 이용되는 임상적 검사로는 질식 초음파 검사, 자기공명영상[MRI], 혈액검사, 복강경 수술 검사 등이 있어요. 다만 "자궁 내막증"의 확진은 현재까지는 복강경 검사로 시행하는 경우가 다수이네요.


1] 문진
통증의 "발생" 시기와 심한 정도, 생리통이 있으시면 출발시기와 심한 정도를 청취하군요. 하물며 옛날병력, [약물] 복용 여부[진통제, 피임약, 호르몬 제제 등], 보편 [건강]형상 등 전반에 걸친 내용을 체크하군요. "자궁 내막증"으로 인한 통증 및 통증는 병변의 위치, 침범장기, 병변의 정도에 따라 복합적인 가지 다양하기도한 모습을 보이기에 [환자]의 병력 청취만으로는 진단이 어렵지만, 만성적 골반 통증이나 심한 월경 통이 있는 경우엔 문진을 통해서 골반 장기의 기질적 이상을 의문할 수 있어요.


2] 부인과적 진찰
부인과 진찰만으로는 "자궁 내막증"에 대한 확진을 할 수 없으나, 진찰 시 자궁 이나난관부위, 자궁 -천골인대[자궁  뒤쪽에 있는인대] 등에서 국소적인 통증이 있거나, 혹시 아니면 요러한 장기가 두꺼워져 있는 경우[비후] 또는 압통을 동반하면서 결절[작은 덩어리]이 만져지는 경우에 "자궁 내막증"을 의문아할 수 있어요. 월경  주기에 따라 진찰 소견에 차이를 보일 수 있으므로 반복적인 진찰이 중요하군요. 다만, 요러한 임상 통증이나 진찰소견은 정말 다양하므로 "자궁 내막증"의 진단에 확정적인 단초를 제공하진 못하군요.


3] 혈액검사
CA-125라는 혈액 검사는 "자궁 내막증"이 의문되는 경우에 시행해 볼 수 있으며, 정상 범위보다 수치가 증가되어 있는 경우엔 "자궁 내막증"을 참작할 수 있어요. 다만, CA-125 수치는 "자궁 내막증" 이외에도 임신, 자궁 의 염증, 월경  기간, 자궁 근종 등과 같은 기타 부인과 질환에도 증가할 수가있고 "자궁 내막증" 특히 초기엔 정상인 경우가 많으므로, "자궁 내막증"의 진단에 특이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따라서 [환자] 개개인들의 임상적인 통증과 진찰 소견, 기타 검사결과를 종합적으로 심판하여 "자궁 내막증"의 여부를 진단하게 하게된답니다. 이 혈액검사는 "자궁 내막증"으로 진단된 [환자]에서 의료 후 재발을 예측할 수 있는 지표로 꽤나 사용되고 있어요.


4] 영상학적 검사 - 초음파 및 자기공명영상[MRI]
질식 초음파 검사는 통증이 없고 간편히 시행할 수 있어 산부인과에서 일차적으로 꽤나 시행하는 검사로, 자궁 이나난소에 생긴 혈액으로 채워진 종양을 체크하는데 유용하군요. 혈액으로 채워진 난소 종양은 다수이 자궁 내막종으로 자궁 내막종의 진단엔 꽤난 도움을 주지만 복강경 검사에 비교하여는 정확도가 떨어진아요.
자기공명영상 검사[MRI]는 자궁 내막종, 난소유착 및 복막 외 "자궁 내막증", "자궁 내막증" 병변의 크기변화 등을 관찰하는데 보다 다양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검사이네요. 다만 검사 비용이 높으며 병변이 작은 경우엔, 즉 초기 병변의 발견엔 역시 제한적이네요.
현재로서는 이 두개 영상학적 팁이 제일 꽤나 쓰이고 있으며, 질환의 형상에 따라 의료계획의 수립이나 재발의 진단 등에 유용한 정보를 제공할 수 있지만, 덩어리 형태가 아닌 초기 "자궁 내막증"의 경우엔 영상 검사로는 확실히 진단할 수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5] 진단적 복강경
위에서 제연한 진단 팁들은 만족할 만큼 "자궁 내막증" 진단의 선별 검사로 이용되기엔 미흡하군요. 현재로서 "자궁 내막증"의 진단은 수술을 통해서 직접 체크하는 것과 조직검사가 제일 확실한 팁이고, 진단적 복강경 수술이 제일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어요.


"자궁 내막증" 병변은 그 모습이 정말 다양하며, 전형적인 병변의 경우엔 시진만으로도 진단이 가능할 정도로 특징적이지만, 비정형적인 경우는 "자궁 내막증" 진단 경험이 많으신 의사 선생님의 진단이 요구하군요.
"자궁 내막증"은 병변의 범위에 따라 1기부터 4기까지 병의 심한 정도에 따라 분류되고 있어요. 예를 들어, 1-2 기 "자궁 내막증"은 유착을 동반하지 않고, 자궁 벽이나 복막, 난소 등에 짙은 초콜릿 컬러의 특징적인 병소를 보일 수 있어요. 다만 3-4기 "자궁 내막증" 같은 경우엔 덩어리를 형성하거나 골반 장기 및 장 등이 유착되어 있는 경우를 대개 관찰할 수 있는 경우이네요. 다만 이 "자궁 내막증"의 병기와 불임이나 통증과의 상관가 비례하지 않아 새로운 병기 체계가 연구 중에 있어요.

치료방법에 대하여
"자궁 내막증"의 의료는 병변을 삭제하고, 골반 장기의 구조를 복원시키며, 장기적으로 병변의 증가을 규제하는데 취지이 있어요. 현재 이용되는 "자궁 내막증"의 의료엔 [약물]요법과 수술적 의료가 있어요.
"자궁 내막증"은 난포호르몬의 영향을 받는 질환이기에 다수의 [약물] 의료제는 난포호르몬의 영향을 약화시키는 호르몬 약제들이네요. [약물] 의료는 수술 전후로 시행할 수 있으며, 수술 전 [약물] 의료는 병변을 축소시키고 근방 염증을 감소시킬 수 있어 수술을 용이하게 할 수 있어요. 다만, 오히려 수술 시기를 지연시킬 수 있으며, 재발이나 통증의 감소에 효율가 있는지는 여전히 불확실하군요. 반면, 수술 후에 시행하는 [약물] 의료는 임신율을 증가시키고 재발을 늦추는 효율가 입증되고 있어요.
"자궁 내막증"은 [약물] 의료만으로는 병변을 삭제할 수 없으므로 수술을 통한 절저가 제일 핵심적인 의료이고, 수술 후 보조적인 [약물] 의료를 시행하는 것이 현재 제일 보편적으로 이용되는 의료팁이네요.
1] [약물]요법
1] 성선 자극호르몬 방출 호르몬 유사체[GnRH 항진제]
GnRH 항진제는 현재 "자궁 내막증" [환자]에게 주요한 [약물] 의료로서 널리 사용되고 있어요. 이 [약물]을 사용함으로써 "자궁 내막증" 병변을 자극하는 난포호르몬의 생성을 규제시킬 수가 있어요. [약물] 투여는 피하 [피부 아래 조직]에 주사하는 것으로 보편적으로 한 달에 한 번, 6개월간 투여를 하군요. 이 [약물]은 난소의 기능을 일시적으로 규제함으로써 폐경 시와 비슷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어요. 즉, 얼굴의 홍조감, 열감, 식은땀 등과 구역 통증 및 일시적인 골감소증을 유발할 수가 있으며, 따라서 요러한 통증을 경감시키는 다른 [약물]들과 같이 사용하기도 하군요. 다만, [약물] 투여를 중단한 후엔 다시 난소의 기능이 정상적으로 복원되기 땜에 요러한 통증들은 소실하게된답니다. GnRH 항진제는 의료 기간 중 골반통, 생리통 등의 통증 통증의 완화에 정말 효율적이고, "자궁 내막증"의 재발을 늦추는데 참고한 효율가 있어요. 다만 GnRH 항진제는 "자궁 내막증"에 이용되는 복합적인 [약물][경구용 호르몬제제, 황체호르몬]들에 비해 비용이 높은 편이네요.
2] 경구용 피임제
경구용 피임약은 복합적인 가지 형태의 [약물]이 나와 있어요. 보편적으로 피임약은 3주 복용 후 일주간의 휴약기를 가지게 되나, "자궁 내막증"의 의료요법으로 이용되는 경우엔 쉬는 기간 없이 계속적 복용하게 하게된답니다. 경구피임약은 "자궁 내막증" [환자]에서 월경 통이나 골반동통을 완화시키는데 효율가 있으며, 월경 혈이 골반 안으로 역류되는 것을 줄임으로써 "자궁 내막증"이 진행되는 불안전성을 감소시킬 수 있어요. 경구피임제는 대략 6개월에서 1년간 계속적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이 경우엔 60-95%의 [환자]들에서 골반통과 월경 통의 완화가 보고되고 있어요.
3] 황체호르몬 제제
황체호르몬은 "자궁 내막증"의 의료에 사용할 수 있는 다른 종류의 호르몬 제제이네요. 황체호르몬은 자궁 내막을 축소시켜 골반통증 및 월경 통을 완화시킬 수 있어요. 부작용으로는 구역, 체중 증가, 자궁 출혈 등의 통증이 있을 수 있어요.
4]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보편적으로 생리통을 호소하는 여자들이 제일 대개 활용하고 있는 것이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이네요. 이는 자궁 내막에서 분비되어 월경 통을 유발하는 물질들을 규제함으로써 월경 통을 감소시키는 효율을 나타냅니다. 월경 통이 있는 "자궁 내막증" [환자]의 경우엔, 이를 사용하여 통증 완화의 아효율을 볼 수는 있지만, 이 [약물] 자체가 "자궁 내막증" 병변의 축소이나 퇴화를 유도하지는 않으므로 의료제로서는 여전히 확실하지 않으며, 통증의 경감을 위해서 일시적으로 사용할 수는 있어요.
5] 항우울제
실제적으로 "자궁 내막증" 자체만의 의료로는 완벽히 통증을 소실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다만 요즘엔 만성적 골반통에 항우울제를 같이 사용하여 좋은 효율을 보인다는 연구들이 있어요.
6] 디에노게스트
새로이 개발된 경구용 "자궁 내막증" 의료제로써 경구용 피임제와 비슷다만, 성분과 함량이 "자궁 내막증" 의료에 특화된 제재로써 피임효율는 약하군요. 현재 난소에 종양을 형성하지 않은 "자궁 내막증" 통증 의료에 꽤나 이용되고 있어요.
2] 수술적 의료법
"자궁 내막증"은 자연적으로 없어지지 않으며, [약물]만으로는 병변을 삭제하기가 "불가능"한 질환으로, 수술을 통한 병변의 절저가 정말 중요하군요. "자궁 내막증"의 수술적 의료엔 보존적 의료와 근치[적]의료가 있어요.
보존적 의료란, "자궁 내막증" 병변을 삭제하고 "자궁 내막증"으로 인한 유착이 있는 경우엔 유착을 삭제해 줌으로써 정상적인 해부학적 구조를 만들어 주는 수술로서, "자궁 내막증" [환자]의 일차적 수술은 보존적으로 시행하는 것이 원칙이네요.
보존적 수술이 "불가능"한 경우는 근치[적]수술을 참작해야 하는데, 이는 [약물]이나 보존적 수술 후에도 유지적인 통증이 있거나 재발을 반복하는 중증 "자궁 내막증"의 경우엔 자궁 , 난관, 난소 등을 모두 삭제하는 수술을 시행할 수 있어요. 근치[적] 수술은 [환자]의 통증, 연령, 결혼형상, 출산 여부 등을 충분히 참작한 후 시행하게 하게된답니다.
수술의 이점으로는 "자궁 내막증"의 수술 후 대략 70%에선 통증이 없어지고, 대략 20%에선 통증의 호전이 나타납니다. 다만 대략 10%에선 수술 후에도 통증이 유지될 수도 있어요. 불임 통증을 보이는 "자궁 내막증" [환자]의 경우엔, 수술을 통해서 임신율의 향상을 기대할 수 있어요.
1] 골반경 수술
골반경 수술은 배꼽 부위에 1cm 정도를 절개하여 복강 내를 볼 수 있는 [내시경]을 이용하여 모니터 화면을 보면서 수술하는 팁이네요. 추가로 복부에 대략 0.5cm 정도의 구멍을 2-3개 뚫은 후 수술 기구를 넣고 보편 개복 수술과 똑같은 수술을 진행하는 것으로, 현재 산부인과 수술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어요. 골반경 수술의 장점은 작은 복부 절개로 인해 수술 후 통증이 적어 복원이 빠르다는 점이네요. 다만, 비용이 개복 수술에 비해 높으며, 유착이 심한 [환자]에선 골반경 수술을 진행하기 힘든 경우가 있지요.만, 현재는 복강경 수술이 정말 발달하여 특수한 경우를 탄생했어요…!하고는 거의 복강경 수술이 가능하군요.
2] 개복 수술
개복 수술은 복부를 절개하여 수술하는 팁으로, 절개 위치는 복합적인 팁이 있으나, 현재는 하복부에 가로로 절개하는 팁이 제일 꽤나 사용하게된답니다. 이는 속옷을 착용 시 상처가 가려지므로, 미체적으로 좋은 효율을 기대할 수 있어요.
먼저 논평한 바와 같이 "자궁 내막증"의 수술은 골반경을 사용하는 것이 먼저적인 팁이고, 개복수술을 하는 경우는 제한적이네요. 복강 내에 심한 유착이 의문되거나 골반경으로 수술 중 유착으로 인해 진행이 힘들 때에 개복 수술을 시행하군요. 개복하여 수술하는 상황에도 "자궁 내막증" 병변을 삭제하고 유착을 박리해 주는 보존적 수술을 그전에 참작하군요. 다만 병의 형상에 따라 근치[적] 수술이 요구한 경우도 있어요.
"자궁 내막증" [환자]에서 근치[적] 수술[자궁 적출술 또는 난소적출술]이 요구한 경우는 다음과 같습니다. 증통증이 심한 [환자]로, 아이를 모두 출산하여 향후 임신을 원하지 않는 형상인 경우
3] 통증 의료를 위한 특수 의료
1] 전천골 신경 절제술[Presacral neurectomy]
전천골 신경 절제술은 골반 장기를 지배하는 신경을 절제해 줌으로써[개복수술이나 복강경 수술을 통해서] 통증이 전달되는 자율 신경 통로를 차단하는 팁이네요. 이 의료는 심한 골반 통증을 호소하는 "자궁 내막증" [환자]에게 사용할 수 있답니다.만 그리 효율는 좋지 않지요.
2] 자궁 천골인대 절단술[Resection of uterosacral ligament]
자궁  후벽 양측엔 자궁 을 지배하는 신경이 포함된 자궁 천골인대가 있어요. 골반경 수술을 통해서 이 인대를 절제하여 신경 진행를 차단함으로써 골반 통증의 호전을 기대할 수 있어요. 다만 확실한 효율가 있는지에 대하여는 다소 이의이 있어요.
4] "자궁 내막증"의 보조적 의료
1] 미레나
미레나는 자궁  내에 삽입하는 루프 형태의 장치이네요. 이는 자궁  내에서 유지적으로 황체호르몬을 분비하는 장치로서 피임 취지로 개발되었으나, 자궁  내막을 축소시키고 월경 량을 줄여줌으로써 월경 통이나 과다월경 을 보이는 질환[자궁 근종, 자궁 선근증]에 대한 의료로 사용되고 있어요.하물며 "자궁 내막증" [환자]에도 월경 통을 감소시키는데 효율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통증의 조절을 위해 상당히 시도되고 있으나 여전히 일차 의료로 사용하기엔 무리가 있어요. 시술과 삭제가 간편하며 5년마다 교체가 요구하군요.
2] 그 외의 보조 요법
5] "자궁 내막증"의 재발과 의료 후 정기 진찰
"자궁 내막증"은 복강 내 송두리째적으로 퍼져 있는 질환으로 눈으로 보이는 병변은 수술로 삭제할 수 있으나, 눈에 보이지 않는 초기 병변은 수술로 삭제가 고통하군요. [약물] 의료를 하더라도 병변이 송두리째적으로 완벽히 소실되지는 않지요. 따라서 수술 후 또는 [약물] 의료 후에 "자궁 내막증"의 재발률은 5년에 40% 정도로 알려져 있어요.
현재 꽤나 시행되는 의료인 수술과 추가적 [약물] 의료요법은 재발을 지연시키는 데는 효율적이지만 재발을 완벽히 규제하긴 힘들지요. 따라서 "자궁 내막증"을 진단받은 [환자]들은 반드시 3-6개월마다 "자궁 내막증" 전문의에게 정기적인 진찰을 받아야만 재발 여부를 조기에 진단할 수 있어요. 재발 여부는 통증의 변화와 골반 장기의 촉진 및 진찰을 시행하고, CA-125 혈액검사 수치 및 질식 초음파 등을 같이 시행한 후 심판하게 하게된답니다.
자주 하는 질문
1] "자궁 내막증"은 어떤 문제를 일으키나요?
"자궁 내막증"은 암이 되지는 않지만 병변이 계속적 진행하는 질환이네요. 따라서 심한 정도에 따라 1기부터 4기까지 분류하고 있어요. "자궁 내막증" [환자]들이 제일 대개 호소하며 힘들어하는 통증은 골반의 통증이네요. 송두리째 [환자]에서 통증이 심하지는 않지만, 다수 병이 진행될수록 골반 장기[자궁 , 난소]나 장이 유착되어 정상적인 구조를 파괴시킴으로써 만성적인 골반통증과 불임 등을 일으키게 하게된답니다. 요러한 통증들은 여자에서 신체적, 정신적인 고통을 유발함으로써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낳게 하게된답니다.
2] "자궁 내막증"은 복강경 검사나 수술을 해야만 진단이 가능한가요?
"자궁 내막증"은 무통증인 경우에 부터 심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며, 병변 위치에 따라 다양하기도한 통증을 보일 수 있기 땜에 부인과 진찰이나 혈액검사, 초음파 검사 등을 이용하여도 수술 전 완벽한 진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따라서 "자궁 내막증"이 의문되는 [환자]의 경우엔 복강경 복강경 검사나 수술을 통한 직접적인 육안적 관찰이 현재로서는 제일 확실한 진단 팁이네요. 특히, 월경 통이나 골반의 유지적인 통증을 갖는 여자는 방치하지 말고 조속히 병원에 방문하여 진찰을 받는 것이 조기진단에 도움이 되며 중요하군요. "자궁 내막증"은 가임기 여자에서 흔한 질환이고 심한 신체적→정신적 고통을 유발할 수 있으며, 만성 골반통증이나 불임 등 심각한 통증을 일으키며, 만성적으로 진행하고 재발을 잘하는 질환이기에 초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의료를 시행하여야 하군요.
3] "자궁 내막증"은 수술로 완치가 가능한가요?
"자궁 내막증"은 복강 내에 송두리째적으로 펴져 있는 질환으로, 눈으로 보이는 병변은 수술로 삭제할 수 있으나 눈에 보이지 않는 초기 병변은 수술로 삭제가 힘들지요. "자궁 내막증"은 재발이 잘 되는 질환으로, 이를 막기 위해 수술 전후에 "자궁 내막증"을 규제시키는 [약물] 요법을 수술과 병행하는 것이 제일 표준적인 의료이네요. 다만 [약물]의료를 하더라도 재발률을 낮추거나 재발시기를 늦출 수는 있지만, 폐경전까지는 완치를 기대하기는 어렵습니다. 따라서 "자궁 내막증"으로 진단된 여자는 산부인과에서 수개월마다 정기적인 진찰을 꾸준하게 받아 재발을 조기에 진단하여 통증과 불임의 고통에서 자유로워 지는 것이 중요하군요.
4] 폐경이 되면 "자궁 내막증"은 좋아지는 건가요?
"자궁 내막증"은 갱년기 이후엔 소멸 또는 자연적인 의료가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폐경 이후엔 거의 재발이 없습니다. 다만 폐경 후에도 "자궁 내막증"이 드물게 발견되는 보고가 있어 주의를 요구로 하며, 특히 폐경 후 호르몬 의료를 한 경우엔 2-5%의 빈도로 발견되는데요 된다고 하므로 "자궁 내막증"엔 꼭 황체호르몬이 포함된 호르몬 의료를 해야하군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