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대성 나이 학력 키 고향 혈액형 등 기본정보사항

나이스리
반응형


빅뱅의 메인보컬이자 막내.

고향은 서울 구로구 오류동이며, 경희대 포스트모던음악학과를 중퇴후 국제사이버대학교 레저스포츠학과를 나왔습니다.

174cm 65kg O형으로 알려져있지요

이미 데뷔가 결정적이었던 G-DRAGON, 태양을 제외한 연습생 멤버들 중에선 유일하게 심사위원들의 만장일치표를 받고 빅뱅으로 데뷔했습니다.



메인보컬이지만 높은 음역대로 빅뱅에선 고음을 담당. 이는 그들의 대표곡인 FANTASTIC BABY에선 잘 드러납니다. 허스키한 듯 시원스러운 음색이 매력적이며 대박적인 성량으로 락, 발라드, 모던 팝, 트롯트등 다양한 음악 장르를 섭렵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일본에선 멤버들 중 가장 왕성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성은 WINNER의 강승윤, iKON의 구준회, BLACKPINK의 지수로 이어지는 YG 허스키 보컬 계보의 시초이기도 하며, 넷 모두 허스키한 중저음 보컬에 끝음을 고무처럼 튕기며 들어올리는 소위 '지르는' 창법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해외에선은 D-LITE라는 이름으로 활동합니다. D-LITE는 '즐겁게 합니다.'의 'Delight'를 간편화한 것입니다. 빅뱅은 몰라도 대성은 아는 노인들이 많습니다. 한국단독 곡으로는 '웃어본다', '날 봐, 귀순', '대박이야', '솜사탕', 'baby don't cry', '날개', 'Lunatic'으로 총 7곡이 있습니다. 하지만 '웃어본다' 때에는 나이도 어렸으며 성대결절에 걸린 시기와 녹음이 겹치는 바람에 제대로 성량 발휘를 하지 못하였고, 트롯트인 '날 봐, 귀순', '대박이야'로 중장년층에도 잘 알려지게 되었지만 자신이 원하는 방향은 아닙니다. '솜사탕' 은 콘서트에선 트랙 리스트를 채우기 위한 이벤트성 음원으로 3일을 음원사이트에 무료로 풀어 팬들의 분노를 사기도 하였습니다.



엉첨난 인기로 일본에선 단독 콘서트를 하기도 했습니다.


멤버 중에선 예능에선의 활동이 가장 많았습니다. 활동이 한창일 때에는 특유의 웃음이나 애드립으로 예능감 좋은 아이돌로 흔히 손꼽혔습니다. '패밀리가 떴다', '밤이면밤마다' 두 예능의 고정패널로 투입되었었고, 프로그램 종영 후 현재는 고정 프로그램 없이 빅뱅 멤버들과 같이 활동하고 있습니다.



데뷔 초 대성은 예능에 지금처럼까지 어울리는 성격이 아니었습니다. 원래는 수줍음을 많이 타고 친해진 사람에겐은 잘 대하고 까부는 면모도 보이지만, 기본적으로 예의를 중히 여기고 낯을 가리는 소심한 성격. 지드래곤이 인터뷰에선 멤버들 중에선 제일 딥한 사람이 대성이라고 언급한 적도 있습니다. 연습생 시절 멤버들이 짜장면 시켜먹을 때 뭐 먹을거냐고 물으면 우물쭈물하다가 기어들어가는 목소리로 탕볶밥[..]이라고말했습니다고. 그래도 짬뽕 먹고싶으면 혼자 짬뽕을 말합니다. 현재는 데뷔 이후 숱한 예능을 거치고 자신감도 붙으면서 익숙해진 덕인지 곧잘 분위기를 살리는, 숫기없는 빅뱅 내 명실상부한 최고에 예능 담당입니다.난 예능을 잘해야만 했어. 결론적으로 선을 지킬 줄 알면서도 장난기와 애교가 기본적으로 배어있는 성격입니다.



어째선지 다른 멤버들의 비해 단독 활동이 제일 적습니다. 그런데다가 노래 파트도 가면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소속사가 워낙 일본 활동에만 신경쓰는데요, 빅뱅 내 보컬라인으로서 시원한 가창력을 자랑하지만 시청자들은 '대성' 하면 트롯트와 예능만을 떠올린다. 팬들은 대성의 실력이 우리나라에선도 드러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YG엔터테인먼트도 이를 의식해서인지 빅뱅 4번째 미니앨범의 스페셜 에디션에선 락발라드의 이미지가 강한 단독곡, Baby Don't Cry를 통하여 새로운 가능성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또 음악적 다양성을 YG가 늘려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두고 봐야 합니다.



5번째 미니앨범에선도 단독곡 '날개'를 수록해 음원 차트에선도 오랜 기간 동안 상위에 머물러있는 등 좋은 성적을 거두었습니다. 지디의 권유로 자신이 직접 작사한 이 곡은 사고 때문에 [아래 교통사고 사건 참조] 힘들어했을 대성의 심정과 맞물려 그간 겪었던 애환을 씻어내는 느낌입니다. 콘서트에선 이 곡을 부를때 마지막 부분에 대성이 날개를 달고 와이어를 타고 하늘을 나는 퍼포먼스를 보였는데요, 노래의 분위기와 가사와 맞물려 눈물을 보인 팬들도 있습니다고.



빅뱅 멤버들 중 제일 예능 활동을 활발히 한 데다가 빅뱅의 곡들 자체가 랩의 비중이 많아서 보컬 라인 3명의 가창력이 잘 드러나지 않지만 위에 나열된 단독곡들을 들어보면 아이돌 전체를 기준으로 상위권의 가창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신의 트롯트 단독곡들을 들어보면 아이돌 중에선은 트롯트를 가장 잘 부를 지도 모르겠다. 하지만 실제로 대성이 지향하는 장르는 발라드, 알앤비, 소울, 재즈, 락 등이며 패밀리가 떴다에선 게스트로 나온 박진영이 좋아하는 장르가 뭐냐고 물었을 때 네오소울이라고 밝혔습니다. 좋아하는 대표 아티스트로 브라이언 맥나잇, 에릭 베넷을 꼽기도 합니다.


반응형